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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보

기업 분석 - 유니티 (Unity)

by 성공한독후 2024. 11. 23.

유니티 소프트웨어 (Unity Software Inc.)는 2004년 덴마크에서

데이비드 헬가슨, 니콜라스 프란시스, 요아킴 안테 세 명의 공동 창립자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주로 2D 및 3D 콘텐츠 제작을 위한 게임엔진을 제공하며,

게임 개발자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사업 모델

유니티의 주요 수익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리에이트 솔루션

게임 및 다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제공합니다. 개발자들은 Unity Pro와 같은 유료 라이선스를 통해 고급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퍼레이트 설루션

게임 내 광고 플랫폼인 Unity Ads를 통해 개발자들이 광고를 통합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도구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게임의 성능 최적화와 사용자 경함 향상을 돕습니다.

 

에셋 스토어

개발자들이 3D 모델, 오디오, 스크립트 등 다양한 에셋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 커뮤니티의 활성화와 추가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재무 분석 (2024년 11월 기준)

유니티의 최근 재무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4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46% 감소한 4억 1,500만 달러에서 4억 2,000만 달러로 예상되었습니다.

또한, 성장 비즈니스는 전년 대비 2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었습니다.

 

런타임요금제 사건

2023년 9월, 유니티는 새로운 런타임요금제(Runtime Fee)를 발표하며 개발자 커뮤니티의 강한 반발을 샀습니다.

이로 인해 회사의 평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일부 개발자들은 유니티 엔진 사용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논란의 결과로, 2023년 10월 9일, 당시 CEO였던 존 리치티엘로가 사임하였고, 제임스 M 화이트허스트가 임시 CEO로 임명되었습니다.

이후 2024년 1월, 유니티는 전체 직원의 약 25%에 해당하는 1,800명의 인력을 감축하는 구조조정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은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2024년 5월까지 주가는 60%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경쟁분야

유니티의 주요 경쟁사는 에픽 게임즈의 언리얼 엔진입니다.

언리얼 엔진은 고급 그래픽 처리와 대규모 게임 개발에 강점을 보이며, 유니티와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유니티는 모바일 게임 개발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건축, 영화, 시뮬레이션 등 비게임 산업에서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말에는 새로운 게임 엔진인 Unity 6의 출시가 예정되어 있으며, 이는 AI기능을 통합하여 개발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유니티는 최근의 논란과 재무적 도전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로서의 확장과 기술 혁신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가능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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